1. 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의 인권교육 운동의 역사
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는 2006년 국가인권위원회의 통합 학급 교원 연수 프로그램 기획과 강의 및 진행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인권교육을 시작했습니다. 이 교원연수 프로그램을 계기로 2008년 장애인권교육네트워크에 참여했습니다. 현재는 회원교사들의 장애이해교육과 부모 교육 및 활동보조인 인권교육을 주요활동으로 하고 있습니다.
2. 인권교육이 워크샵을 만나는 이유
2008년 7월부터 인권교육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를 위해 꾸준히 활동가를 위한 워크샵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인권 교육에 자신감을 배양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을 변화 시키는 힘과 지혜를 공유하기 위한 만남이었습니다. 2011년 3월에도 인권교육의 고민을 모아모아 작지만 알찬 워크샵을 준비했습니다. 꼭 활동가가 아니더라도 '변화'와 '용기'가 필요한 모든 분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작은 선택이 큰 변화를 가져 오기도 한답니다,
* 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 회원이시거나 자원활동가 이시면 참가비의 50%를 지원합니다.
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 회원이시거나 자원활동가 이시면 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 사무국으로 연락주셔요 (0505-399-4959)
때: 2011년 3월 31일(목) ~ 4월 1일(금)
곳: 노들장애인야간학교(서울지하철 4호선 혜화역 2번출구 나와서 100미터 직진 후 왼쪽 방통대 옆길로 50미터 들어와서 왼쪽 2층 건물, 02-766-9101)
참가비: 4만원(은행: 국민은행 계좌번호: 671801-04-206719, 윤종술))
참가신청서 접수기간: 2011년 3월 14일 ~3월 28일(월)
문의: 장애인권교육네트워크 정민구 010-6253-7432, 김진영 010-3221-2465, 이혜영 010-3371-1135
장애인권교육을 하면서 부딪치는 고민에 대해서 장애인권교육 고개넘기 Ⅰ,
Ⅱ 시간에 함께 이야기하고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교육 사례 나누기 시간에는 장애인당사자와 함께하는 교육과 영상활용 교육 사례를 나눌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학교현장이나 지역사회 기관 등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현재와 향후방향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날짜 |
시간 |
주제 |
3/31 목 |
12:30 ~ 13:00 |
몸 풀기 마음 열기 |
13:00 ~ 14:00 |
장애이해교육의 현재와 미래: 장애이해교육의 현황,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장애이해교육 사례, 장애이해교육의 향후 방향 | |
14:00 ~ 17:00 |
장애인당사자와 함께하는 교육사례 나누기 Ⅰ : 체험+교육준비와 진행+핵심포인트+고민 장애인권교육 고개넘기Ⅰ 당사자와 함께하는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
17:00 ~ 19:00 |
장애인권교육 고개넘기Ⅱ 교육할 용기 100배 어떻게 생길까? | |
4/1 금 |
10:00 ~ 12:00 |
영상활용 교육사례 나누기 Ⅱ : 체험+교육준비와 진행+핵심포인트+고민 |
12:00 ~ 13:00 |
점심시간 | |
13:00 ~ 15:00 |
장애인권교육 고개넘기Ⅱ 교육하기 어려운 참여자 집단을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까? | |
15:00 ~ 16:00 |
장애인권교육 고개넘기Ⅱ 장애인권교육 원칙과 방법론 - 관점을 어떻게 만들까?- |
참가 신청서
※ 아래 신청서를 작성하여 3월 28일까지 eduright@hanmail.net으로 보내주세요.
※ 참가인원은 30명 선착순 모집합니다. 신청서에 남기신 이메일주소와 연락처로 확인 연락드릴게요.
※ 장애인권교육 하면서 부딪치는 고민이나 어려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주시면 좀더 풍성한 워크숍이 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참가비는 4만원입니다. (은행: 국민은행 계좌번호: 671801-04-206719, 윤종술)
※ 문의는 장애인권교육네트워크 정민구 010-6253-7432, 김진영 010-3221-2465, 이혜영 010-3371-1135로 연락주세요.
이름 |
장애유무 |
장애 있음□ 없음□ (유형 ) | |
연락처 |
|
| |
기존의 인권관련 강좌 수강 또는 장애인권교육활동 경험 |
언제 : 어디서: 교육기관: | ||
요청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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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권교육을 하면서 부딪치는 고민, 어려운 점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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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권교육의 강점과 약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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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권교육 실천 사례(교육안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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